앞으로 그린카 시대가 활짝 열리게 된다.
정부는 크린카 생산을 오는 15년까지 120만대 국내생산, 90만대 해외수출을 목표로 설정하고 또한 그린카 보급도 ‘15년 국내시장 그린카 21% 점유, 온실가스 3.3백만톤 감축을 목표로 설정했다.
이에 따른 투자도 오는 ’15년까지 3.1조원의 민간 투자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6일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된 제10차 녹색성장위원회 보고대회에서 관계부처 공동으로 ‘세계 4강 도약을 위한 그린카산업 발전전략 및 과제’를 발표했다.
이날 발표한 ‘그린카산업 발전전략’은 지난 9월 대책을 발표한 전기차 뿐만 아니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하이브리드차, 연료전지차, 클린디젤차 등 그린카 전 차종을 포괄하는 대책으로,
그린카 세계시장 선점을 위해 올 3월부터 전문가 500여명으로 구성된 ‘그린카 전략포럼’을 통해 논의되어 온 결과물이라고 밝혔다.
이중 전기차는 9월 대책에 비해 추가적으로 민간보조금, 화물차 등 개조지원, 긴급 충전시스템 개발, 중소기업 설비투자 지원방안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대책은 ‘15년 그린카 산업이 120만대 생산, 90만대 수출 및국내시장의 21%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는 점이다.
정부는 이날 보고에서 ① 그린카 양산로드맵, ② 8대 주요부품 개발, ③ 그린카 보급계획, ④ 충전 인프라 확대 등 4개 분야로 나뉘어 추진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선, 정부는 그린카 차종별로 향후 5년간 그린카 양산로드맵을 제시해 자동차업계의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다.
실제로 자동차업계는 그린카분야에 지난‘06년부터 올해까지 5년간 1.3조원을 투자해왔으나 앞으로 ‘11-’15년까지 향후 5년간 3.1조원을 더 투자할 예정이다.
생산계획에 있어서는, 글로벌 그린카 시장상황 및 국내업체의 투자계획을 고려해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는 ‘12년, 연료전지차는 ’15년, Euro-6 기준을 만족하는 클린디젤버스는 ‘15년에 양산한다는 계획이다.
▲ 정부는 민간투자 3.1조원의 투입으로 오는 15년까지 그린카 4대강국으로 발돋음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발표했다. 그림은 그린카 주요부품 ⓒ지경부
<그린카 양산계획 >
구 분 | 차 종 | 양산 계획 |
전기차 | 소형 | BlueOn ‘11년 본격양산 |
경CUV | ‘11년 개발완료후 ’12년 양산 | |
중형 | ‘11-’13년 개발후 ‘14년 양산 | |
교체형 | ‘12-’13년 개발후 ‘14년 양산(타당성인정시) | |
교체형버스 | ‘14년까지 개발후 ’15년 양산(타당성인정시) | |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 중형 | ‘11년까지 개발완료하고 ’12년말 양산 |
하이브리드차 | 중형 | ‘11년 중형가솔린 하이브리드 양산 |
연료전지차 | 승용 | 스택 국산화후 ‘15년 양산 |
버스 | ‘18년까지 개발후 ’19년 양산 | |
클린디젤차 | 중형 | ‘11년 개발완료후 ’12년 양산 |
대형 | ‘12-’13년 개발후 ‘14년 양산 | |
버스 | ‘13-’14년 개발후 ‘15년 양산 |
개조지원 부문은, 운행빈도가 높고 수송량이 많은 화물차, 마을버스를 전기차로 개조시 비용 일부를 지원한다.
또, 선진국 대비 기술격차가 존재해 기술개발이 시급한 그린카 8대 주요부품을 지정해 내년부터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또한, 전기차의 모터, 공조, 부품경량화, 배터리, 충전기외 하이브리드차 동력전달장치, 연료전지차 스택, 클린디젤 커먼레일 핵심부품과 후처리시스템 등을 100% 국산화할 계획이다.
설비지원도 강화된다. 그린카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녹색산업 융자지원의 분야에 그린카를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해, 그린카 설비투자시 융자지원을 받아 조기에 생산체계를 구축하도록 지원한다.
당초 전기차 계획인 ‘20년 100만대를 상회하는 ‘15년 국내 그린카 130만대 보급을 위해 조기시장 창출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 그린카의 주요 차종 좌측으로부터 전기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연료전지차,클린디젤차 ⓒ지경부
그린카 중 전기차(EV)는 기존대책에서 ‘13년에 검토하기로 한 민간분야의 전기차 세제지원 및 보조금은 ’12년으로 1년 앞당겨 검토 후 추진키로 했다.
또, 클린디젤카 부문은, Euro-6 기준을 총족하는 중소형버스 등을 구입할 경우 가솔린차와 가격차이 전액지급을 검토하고, Euro-3 기준을 미총족하는 차량은 후처리장치 장착 시 보조금을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PHEV/FCEV(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연료전지차)는 하이브리드차에 준해 지원하고, 연료전지차는 개발동향과 보너스-부담금 제도의 도입 등을 고려해 세제 및 보조금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렇게 지원되는 금액은 최대 310만원으로 개별소비세와 교육세(130), 취․등록세(140), 공채매입(200) 등에 지원된다.
정부는 또, ‘20년까지 전기충전기 1,351.3천기, 수소충전기 168개소를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충전소 설치보조금 융자를 지원할 계획이다.
수소충전소의 경우 이의 보급을 위해 LPG 충전소와 그린벨트 내에도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수 있도록 법령을 개정한다.
긴급충전서비스부문은 ’14년까지 정류소에서 배터리 교환, 급속충전이 가능한 ‘정류소 충전시스템’과 주행 중 방전 등 돌발 상황에 충전하는 ‘이동식 긴급충전 시스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대책은 환경친화적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에 관한 법률 제 3조의 규정에 따라 5년마다 기본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지경부장관이 12월중 국무회의에 상정해 환경친화적자동차 기본계획으로 확정, 향후 5년간 관련부처 업무수행 시 지침서로 활용될 예정이다.
권혁빈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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