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사례 모범학교로 거듭나다
입시환경이 달라졌다. 지필고사 하나로 당락이 결정됐던 시대는 가고 학생평가에 중요한 요소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다.
변동중학교는 이러한 변화된 입시환경에 발맞추고자 자기주도적 학습을 체계적으로 마련했다. 사이버가정학습, 도전기록장, 특기적성 및 방과후학교, 기초학력책임지도제와 특별보충과정 등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다.
그 중에서 제일 눈에 띄는 프로그램은 도전‘HIGH 5↑ UP’이다. 전교생이 도전기록장을 만들어 과목별 목표점수를 설정한 후, 개인별로 목표 도달 계획을 수립하여 학습하고, 시험 후에 성적이 가장 많이 향상된 학생을 반별로 선발하여 시상하는 학습목표관리제이다.
▲ 변동중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창의력 배양에 힘을 쏟고 있다. ⓒ대한뉴스
이 프로그램은 학업성취 동기와 도전의식을 고취시켜 학력 신장에 큰 성과를 거두었다. 이 결과로 변동중은 2009학년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어 학력신장 우수사례를 대전시 초중고 교장 워크샵에서 발표해 일반화시켰다.
이 밖에도 대전시광역시교육청 주최 방과후 학교 경진대회에서 특기․적성분야 최우수상 수상, 2009 학교평가 최우수학교 수상, 2009 개정교육과정 연구시범학교 선정, 2010학년도 사교육 없는 학교로 선정되면서 그 명성을 떨치고 있다.
제2의 도약을 꿈꾸며
변동중은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책향기로 크는 우리들’이라는 독후기록장을 전교생에게 배부하여 창의적 인성 체험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도서실을 저녁 늦게까지 개방하고 있으며, 가정학습환경이 열악한 학생들에게 쾌적한 교육환경에서 밤늦게까지 자율학습을 할 수 있는 마을공부방을 운영하기 위하여 시설공사를 추진 중이다. 변동중은 인성교육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 학교전경사진. ⓒ대한뉴스
‘사자소학’을 중심으로 생활에 실천하는 인성교육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있으며, ‘인성기록장’을 통해 원만한 인간관계와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윤 교장은 “우리는 지(智),덕(德), 체(體)를 바탕으로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지(智)는 독서를 통한 학력신장 및 창의력 배양이고, 덕(德)은 바른생활 습관 형성 및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입니다. 마지막으로 체(體)는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통한 개성을 신장시키고자 합니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위하여 교사, 학생, 학부모가 혼연일체가 되어 노력할 때 본교는 명품중학교로 다시 한 번 발돋움할 것입니다.”라며 “잠시 주춤했던 변동중의 위상을 다시 떨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윤수진 교장은 그의 또박또박하고 강한 어조만큼이나 변동중의 미래에 관해서도 확신에 가득 찼다. 이러한 믿음은 차츰 변화되고 있는 변동중의 다양한 시도로 곧 현실이 되고 있다. 제 2의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는 변동중학교. 항상 최선을 다하며 최고의 목표를 향하여 변동교육가족 모두가 열심히 달려가고 있는 이 학교의 거침없는 도전과 성과에 주목할 때이다.
한태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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