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뉴스=이윤성 기자] 글로벌 주류기업 페르노리카 그룹의 한국 법인인 주식회사 페르노리카 코리아(Pernod Ricard Korea, 이하 페르노리카 코리아)의 모던 클래식 스카치 위스키 브랜드 발렌타인이 ‘발렌타인 40년 마스터클래스 컬렉션-더 웨이팅(Ballantine’s Masterclass Collection-The Wating)’을 출시한다고 27일 밝혔다.
발렌타인은 발렌타인 파이니스트와 10년을 비롯해 17년, 21년, 23년, 30년에 이르는 다양한 숙성 연수의 블렌디드 위스키뿐만 아니라, 스페이사이드 지역에서도 200년이 넘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대표 증류소이자 발렌타인 블렌딩의 핵심 몰트를 생산하는 ‘글렌버기 증류소’의 몰트만 사용해 탄생한 싱글몰트 위스키까지 폭넓은 포트폴리오를 자랑하는 유일무이한 브랜드다. 이번 발렌타인 40년 새로운 에디션은 단순한 라인업 추가 그 이상을 넘어, 발렌타인의 정통성과 끊임없는 혁신을 보여주는 동시에 한층 더 강화된 프레스티지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선보였다.
‘발렌타인 40년 마스터클래스 컬렉션’은 오랜 시간에 걸쳐 발렌타인의 역사와 가치를 고수하며 독창적인 블렌딩을 선보여온 역대 마스터 블렌더의 장인정신을 기리는 기념비적인 에디션이다. 이번 마스터클래스 컬렉션은 발렌타인만의 최상의 위스키를 선보이기 위해 전통적으로 전수되고 있는 5가지 핵심기술을 모티브로, 지난 2023년부터 오는 2027년까지 매년 다른 주제의 스페셜 에디션을 공개, 전 세계적으로 매년 108병만 한정 수량으로 선보이고 있다.
지난 해에는 현존하는 최고의 마스터 블렌더인 샌디 히슬롭(Sandy Hyslop)의 40주년을 기념하는 동시에, 그의 멘토이자 발렌타인의 3대 마스터 블렌더였던 잭 가우디(Jack Goudy)에게 전수받은 ‘향을 기억하는 기술’에서 영감을 받아 완성한 ‘더 리멤버링(The Remembering)’으로 마스터클래스 컬렉션의 첫 포문을 열며 출시 당일 완판을 기록, 안목 높은 위스키 소비자들의 이목을 끈 바 있다.
올해는 그 두 번째 컬렉션으로 위스키 블렌딩 과정의 핵심인 ‘기다림’의 미학을 조명, ‘더 웨이팅(The Wating)’이라는 명칭으로 새로운 에디션을 선보인다. 최고의 퀄리티를 자랑하는 위스키가 탄생하기까지 증류부터 캐스크 관리, 숙성, 블렌딩 등 모든 과정에서 기다림은 필수불가결한 원칙과도 같다. 이번 에디션 역시 수많은 시간과 기다림의 과정을 거쳐 비로소 완성된 걸작으로 발렌타인의 정체성인 ‘우리가 깊어지는 시간(Time well Spent)’을 의미적으로 가장 잘 보여주는 제품이기도 하다.
더 웨이팅은 선대 마스터 블렌더인 잭 가우디가 1959년부터 1994년까지 직접 관리했던 캐스크 중 40년 이상 숙성된 원액만을 엄선, 샌디 히슬롭의 진두지휘 아래 고도화된 블렌딩 과정을 거쳐 탄생됐다. 지금은 사라진 증류소를 비롯해 스코틀랜드 전역의 희귀한 증류소에서 생산된 원액을 선별, 최고급 아메리칸 오크에서 숙성해 부드러우면서도 달콤함과 스모크함이 공존하는 복합적 풍미로 완성됐다. 또한 잭 가우디와 샌디 히슬롭, 두 장인의 손길을 고스란히 담아내고자 물에 희석하지 않는 캐스크 스트렝스(Cask Strength)를 택했다. 그 결과, 스파이시한 애플 크럼블에 카라멜라이징된 파인애플, 수제 자두잼의 묵직한 달콤함 뒤에 이어지는 은은한 스모크 향의 긴 여운이 돋보이는 블렌딩을 완성할 수 있었다.
특히 샌디 히슬롭은 이전의 발렌타인 40년과는 차별화된, 최상의 품질을 자랑하는 블렌딩을 완성하기 위해 스코틀랜드 전역을 누비며 다양한 위스키 원액을 접하고, 그만의 방식으로 모든 향을 기억하며, 수백번의 블렌딩 과정을 거쳐야만 했다. 이러한 샌디 히슬롭의 헌신과 장인정신이 있었기에 각기 다른 주제로 다른 풍미와 가치를 전하는 마스터클래스 컬렉션을 선보일 수 있는 것이다.
[이미지=발렌타인 40년 마스터클래스 컬렉션-더 웨이팅 기자간담회, 발렌타인 마스터 블렌더 샌디 히슬롭]
발렌타인 마스터 블렌더 샌디 히슬롭(Sandy Hyslop)은 “지난해에 이어 한국 소비자들에게 발렌타인 40년 마스터클래스 컬렉션의 두 번째 제품인 ‘더 웨이팅’을 소개할 수 있어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그는 “이번 에디션은 최소 40년 이상 숙성된 원액만을 블렌딩해 완성되는 만큼 40년 그 이상의 시간과 기다림을 의미한다. 또한 하루에도 수백 가지의 샘플을 확인하고 최상의 풍미에 도달하는 그 순간을 포착하기까지 모든 과정이 기다림의 연속이었다”고 설명했다.
더 웨이팅은 리미티드 에디션답게 패키지 또한 심혈을 기울였다. 스코틀랜드 출신의 유명 아티스트인 ‘카일라 맥캘럼(Kyla McCallum)’이 손수 제작한 3D 페이퍼 아트를 패키지에 적용해 품격을 더한 것. ‘기다림’이라는 주제에 걸맞게 시간을 상징하는 나무의 나이테에서 영감을 얻어 시간이 만들어내는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또한 나이테는 위스키 숙성에 사용되는 오크통과도 의미를 연결, 오랜 시간을 거쳐 완성되는 최상의 위스키 발렌타인의 여정을 담아냈다. 여기에 개별 넘버링으로 한정판의 의미를 더해 소장가치를 높였다. 이번 ‘발렌타인 40년 마스터클래식 컬렉션-더 웨이팅’은 국내에는 단 15병만 입고된다.
[이미지=발렌타인 40년 마스터클래스 컬렉션-더 웨이팅 기자간담회, 페르노리카 코리아 마케팅 총괄 미겔 파스칼 전무]
페르노리카 코리아 마케팅 총괄 미겔 파스칼(Miguel Pascual) 전무는 “’발렌타인 40년 마스터클래스 컬렉션’은 발렌타인 포트폴리오 중 가장 정점에 있는 제품으로, 매년 새로운 주제로 한정량만 생산해 높은 희소가치를 자랑한다”며 “지난해 발렌타인 40년 마스터클래스 컬렉션의 첫 에디션이자 현 마스터 블렌더 샌디 히슬롭의 40주년 기념의 의미를 담은 ‘더 리멤버링’이 안목 있는 국내 위스키 애호가들 사이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출시 당일 완판을 기록한 바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더 웨이팅’은 수많은 시간을 거쳐 엄격하게 선별한 위스키 원액을 아메리칸 오크에서 오랜 시간 숙성을 통해 완성, 발렌타인이 추구하는 ‘우리들의 깊어지는 시간(Time well Spent)’이 가장 잘 반영된 에디션으로, 발렌타인만의 블렌딩 스타일을 오롯이 경험할 수 있어 위스키 콜레터들에게 더할 나위 없는 가치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발렌타인은 이 날 행사에서 ‘발렌타인 싱글몰트 글렌버기 스몰배치 16년(Ballantine’s Single Malt Glenburgie Small Batch 16YO)’도 깜짝 공개해 이목을 끌었다. 이 제품은 그간 발렌타인에 뜨거운 애정을 보여준 한국 소비자들을 위해 전 세계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공개되는 스페셜 에디션이다. 이는 한국 위스키 시장이 전체 글로벌 위스키 시장 가운데 핵심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특히 이 제품은 발렌타인에서 싱글몰트 위스키 중에서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40개의 한정된 캐스크 원액으로 단 1회만 생산해 높은 희소성을 자랑한다. 또한 발렌타인의 장인정신과 싱글몰트 위스키의 정수를 몸소 경험할 수 있도록 캐스크 스트렝스(Cask Strength) 방식으로 제작하고, 프레스티지급 싱글몰트 위스키답게 모든 병에는 마스터 블렌더의 서명을 새겨 넣어 소장가치를 더했다. 해당 제품은 12월 중순 이후 정식 출시 예정이다.
미겔 파스칼 전무는 “발렌타인 싱글몰트 글렌버기 스몰배치 16년은 한국 소비자에 대한 애정이 담긴 선물과도 같은 특별한 에디션으로 한국 소비자들에게 발렌타인 싱글몰트 위스키의 정수를 느낄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일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발렌타인은 도전적인 실험정신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제품들을 한국 위스키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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