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아이큐박스 강유진 대표
매년 어린이날과 크리스마스는 장난감을 사달라고 조르는 아이들의 목소리로 가득하다. 그러나 어떻게 우리 아이에게 좀 더 좋은 영향을 줄 것인지 항상 고민 하는 것이 모든 부모의 마음일 것이다.
미래의 주역인 우리 자녀들이 항상 좋은 것만 먹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게 해 주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마찬가지다. 사랑스런 아이들의 ‘놀이’에도 안전과 창의력을 더한 유럽 및 각국의 명품 완구를 엄선해 아이들의 꿈과 희망을 키워주기 위한 그 열정의 중심에는 (주)아이큐박스 강유진 대표(사진)가 있다.
◆“장난감, 깐깐하게 선택합시다!
”“장난감은 우리 아이들에게 때로는 친구, 부모님, 선생님 그리고 어린 시절의 추억이 됩니다. 유럽완구의 장점은 아이들의 창의력과 사회성을 키울 수 있는 ‘교육적인’기능이 있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대를 물려서 쓸 수 있을 만큼의 ‘명품 장난감’을 전해주고 싶습니다.”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있어 장난감은 즐거움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IQ BOX(아이큐박스) 강 대표는 “아동에게 장난감은 놀이이면서도 창의력과 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입니다. 아이들은 장난감을 갖고 온종일을 함께 보내며, 그들에게 장난감 놀이는 ‘일상’인 만큼 정신발달과 정서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을 위한 명품 장난감은 어떤 것일까? 그것은 바로 ▲어린이의 연령과 발육단계에 맞는 것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 ▲놀이의 변형이 풍부한 것 ▲소재나 가공이 우수 한 것 ▲디자인/색/내구성/안정성 등 다양한 항목에 대해 엄격한 기준에 의해 선정된 장난감이다. 단순히 아이들의 기호에 맞춰서 장난감을 고르는 것 보다는 장난감을 ‘교육의 도구’로 인식해 깐깐하게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 본지 기자와 인터뷰를진행중인 모습 ⓒ대한뉴스
◆친환경 재료 ‘웰빙 장난감’ 탄생!
‘장난감 명품시대’를 선도하는 IQ BOX(아이큐 박스)는 1988년 AMBI Toys로 한국 어린이들에게 첫 선을 보였다. 유럽의 선진완구회사들과의 연이은 계약체결로 현재 ▲BRIO ▲PLAYMOBIL ▲PLANTOYS ▲TOYROYAL 등 세계 유명 장난감 명품 브랜드와 계약을 맺고 활발히 운영 중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전반적 장난감 시장은 안타깝게도 대량생산, 대량소비, 불량소재 등으로 만든 것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정부 조사 결과 중금속, 환경호르몬이 검출된 장난감 13건 중 6건이 ‘중국산’인 것으로 나타난 것. 한 예로 유명 완구기업에서 주문자상표부착(OEM) 방식으로 생산한 ‘뽀로X…' 제품의 경우 기준치의 280배가 넘는 환경호르몬 DEHP가 검출됐다.
단순히 아이들이 열광하는 인기아이템과 인기캐릭터에만 의존한 장난감 구매 보다는 아이들의 밝고 건강한 미래를 위해 신중한 선택이 필요한 시기다. ▲장난감 회사는 몇 년이 됐는지 ▲장난감의 재료는 어떤 것이 사용됐는지 ▲장난감 회사의 모토는 어떤 것인지를 알고 선택해야 자녀에게 올바른 장난감을 선택해 줄 수 있다.
▲(주)아이큐박스의 플레이모빌 시리즈 인형. 현재 10%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대한뉴스
IQ BOX(아이큐 박스)는 독일의 심리학자, 교육자 등 각 분야의 전문가로 이뤄진 심의회의 ‘spiel gut'을 수상한 playmobil(플레이모빌) 제품과 화학적 물질과 중금속이 전혀 첨가되어 있지 않은 태국의 친환경 목재완구 PLAN TOYS(플랜토이즈) 제품 등을 수입해 판매하고 있다.
PLAN TOYS(플랜토이즈)는 고무를 생산할 수 없게 된 고무나무를 재활용한 친환경 장난감을 만들었다. 자연 친화적인 재료만을 엄선해 사용했으며, 가마에서 건조시킨 고무나무를 화학물질 첨가나 처리과정 없이 사용한 안전한 제품이다.
PLAN TOYS(플랜토이즈)의 제품개발과 디자인은 아동발달 전문가들과 함께해 아이들의 사회성 개발을 돕고, 창의력을 발휘해 숨은 잠재력을 찾을 수 있는 놀이기구를 생산하고 있다.
◆‘명품장난감’, 사회성 발달과 창의력 쑥쑥↑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사회성을 키울 수 있는 Playmobil(플레이모빌)(사진) 은 스스로 조립하거나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어린이의 지능개발을 촉진시킨다.
특히 심리학자, 교육자 등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독일의 심의회에서 ‘좋은 완구’의 상징인 ‘spiel gut' 마크를 수상했으며 유럽, 미국에서는 LEGO(레고)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지능개발 완구다.
Playmobil(플레이모빌)은 아이들이 꿈꾸는 경찰/병원시리즈, 건설장비 시리즈, 공항/해양/철도 시리즈, 해적/기사/로마/이집트 시리즈 등 재미있고 다양한 스토리로 꾸며졌다. 상황설정에 따른 모형을 조립하는 과정에서 언어. 지각능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도록 설계된 과학적 완구인 것.
이밖에도 프랑스 장인의 손길이 느껴지는 Vilac(빌락)은 Jura 산맥 중심부에서 호수와 숲으로 둘러싸인 Saint-Claude 근처에 위치하는 Moirans-en-montagne에서 100년 가까이 목재완구를 제조해온 회사다. 특히, 1999년 Colmar 장난감 박물관에서 Vilac 회고전을 개최한 명품장난감으로 지금까지 그 명성이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것.
엄선된 나무로 미니카, 흔들목마 등의 모양을 숙련된 장인들의 손길에 의해 다듬어진 작품으로 어린이는 물론 성인까지 모든 연령층에게 사랑받고 있다.
IQ BOX(아이큐 박스)는 현재 신세계,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AK프라자, 갤러리아백화점 등 국내 유명 백화점 14곳에 입점했다. 특히, 백화점 내 완구회사 1위를 차지해 완구업계의 입지를 단단히 다지고 있는 중. 이밖에도 CJ몰, 인터파크, 신세계몰, G마켓 등 전문 인터넷쇼핑몰에서도 아이큐박스의 제품을 직접 만날 수 있다.
아이큐박스의 강유진 대표(사진)는 “유럽 및 각국 명품 완구를 통해 아이들의 신체·정신적 발달 과 사회성 개발을 돕고, 아이들은 그 안에서 자신의 숨은 잠재력과 창의력을 찾아낼 것”이라며 “아이들의 밝고 건강한 미래를 위해 깐깐한 유아 완구 선택은 이젠 필수”라고 강조했다.
아이큐박스는 올해 프랑스 제조사를 통해 완구 제조에도 조심스럽게 손을 대볼 계획이다. “아이 뿐만 아니라 성인 매니아층도 두텁게 자리 잡고 있어 3대가 모두 즐길 수 있는 명품장난감을 만들고 싶다”는 강 대표의 설명.
이제는 장난감이 단순히 놀이뿐만 아니라 교육도구, 명품 장식품, 예술품으로 자리매김하는 새로운 시대가 왔다. 아이는 물론 어른들의 꿈과 낭만까지도 창조하는 그 중심에 선 IQ BOX의 앞으로의 멋진 활약이 기대된다.
취재/ 서미림 기자 사진/박정희 기자
Off Line 내외대한뉴스 등록일자 1996년 12월4일(등록번호 문화가00164) 대한뉴스 등록일자 2003년 10월 24일 (등록번호:서울다07265) On Line Daily (일간)대한뉴스 등록일자 2008년 7월10일 (등록번호 :서울아00618호)on-off line을 모두 겸비한 종합 매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