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고기자고금관리위원회 주최하고 (사)한국토종닭협회와 농업회사법인 (주)한협이 주관하는 “제1회 한닭인 대회”가 지난 10월 10일(목)부터 11일(금)까지 천안 상록리조트 유스 대강당에 토종닭 관련 종사자 5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특히 한닭인 대회는 토종닭 협회 창립 10주년과, 3대째 육종사업으로 토종닭 종자를 지켜낸 농업인회사법인 ㈜한협이 60주년을 맞이하여 함께하는 대회로 뜻 깊게 치러졌다.
ⓒ대한뉴스
협회는 우리 토종닭 “한닭”은 역사와 전통, 문화 속에 발전해왔으며 세계적으로 보급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할 우리의 소중한 자산이다. 이처럼 우수한 토종닭 “한닭”을 재조명하고 중요성을 알리며 한닭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 한닭을 수출하여 한식, 한우와 더불어 정부의 한식세계화 노력에 의미를 더하고 이를 극대화하고자 기획, 추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기념대회에 앞서 ▲ GSP 국산종계 개발 및 산업화 계획(GSP종축사업단 서옥석 단장) ▲ 축산정책방향(농림축산식품부 축산경영과 서재호 사무관) ▲ 국내외 AI 발생현황 및 예찰결과(농림축산검역본부 질병관리과 정진호 사무관)에 대해 교육해 관련 종사자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했다.
이후 농림축산식품부 이준원 차관보, 국회 김춘진, 홍문표 의원과, 농협중앙회 남성우 축산경제대표, 농축산연합회 김준봉 상임대표, 축산관련단체협의회 이창호 회장, 하림 김홍국 회장 등 많은 내·외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대회가 성대하게 개최되었다.
이날 김연수 회장은 대회사에서 “귀한 내·외빈을 모시고 협회 창립 10주년과 한협 60주년을 기념한 ‘제1회 한닭인 대회’를 개최하게 되어 영광이라 생각하며 협회는 토종닭 산업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을 약속한다”고 힘주어 강조했다. 또한 이준원 차관보의 격려사와 홍문표 의원, 김춘진 의원, 남성우 축산경제대표, 김준봉 회장, 이창호 회장, 이홍재 위원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시상식에서는 장관상 4점, 식품의약품안전처장상 1점. 농협중앙회회장상 2점, 축산물HAPPC기준원 원장상 1점, 농촌진흥청 청장상 1점과 본 협회 회장상 16점을 시상하고 양계사진 공모전 입상자를 시상했다. 이후 한닭 홍보대사 위촉식, 토종닭협회 BI/CI 선포식, 토종닭 비전선포식, 토종닭 산업 발전을 위한 결의문 낭독, 토종닭종사자들을 위한 화합의 밤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었다.
협회는 “이번 대회를 통해 관련 종사자 간에 화함할 수 있는 장이 되어서 뜻깊게 생각한다”고 자평하며, “제2회 한닭인 대회는 향후 평가회를 통해서 개최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홍승국 기자
종합지 일간 대한뉴스(등록번호:서울가361호) 다이나믹코리아(등록번호:서울중00175호) on-off line 을 모두 겸비한 종합 매체입니다.